홋카이도 연평균 날씨와 계절별 관광포인트!
홋카이도는 일본의 최북단에 위치한 곳이죠. 눈, 자작나무 숲, 들판 등 다양하고 다채로운 환경으로도 유명합니다.
저는 예전에 겨울에 블라디보스톡을 두세번 방문해 본 적이 있는데요. 비슷한 위도와 같은 겨울. 임에도 불구하고 홋카이도와 블라디보스톡이 가지는 그 매력은 확연하게 다른 곳이더라구요. 지금은 러시아가 전쟁중이라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갈 수 없는 곳이기도 하죠.
일본 여행, 비자가 풀리면서 아마 많은 분들이 겨울을 느끼러 홋카이도를 선택하지 않을까 싶은 곳이죠.
홋카이도의 봄
3월에서 5월의 봄에는 기온이 오르기 시작하지만, 6월까지는 평균온도 14도 , 최고기온 20도 정도로, 추운 날씨가 이어집니다. 그래서 봄의 상징이라는 벚꽃도 보통 홋카이도에서 4월 말~ 5월 초에 피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3~4월에 벚꽃 구경을 못한 사람들이 홋카이도로 느즈막히 벚꽃 구경을 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네요. 4월쯤에는 이런 여행패키지 도 국내에서 종종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홋카이도의 봄은 좀 길게 잡는다면 6월까지 봄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그만큼 위도가 높이 있거든요. 보통 5월에 피는 장미가 6월에 피는 경우도 있거든요.
홋카이도의 여름
홋카이도에서는 6월부터 8월까지의 여름이 가장 따뜻하고 습한 일본의 날씨를 제대로 보여줍니다. 그나마 홋카이도는 따뜻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홋카이도는 여름기간 동안 온도가 최대 30도까지 올라 간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평균 온도는 25도 정도로 나름 선선한(?) 날씨를 보여주는데요. 덕분에 일본의 다른 지역처럼 덥고 습하지 않아 여름 동안 방문하는 관광객이 연 10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기간동안 시원하고 푸른, 그리고 꽃이 가득한 라벤더 꽃밭을 보는 것도 유명합니다.
홋카이도의 가을
9월에서 11월의 가을 에는 다른 지역보다 가을이 빠르게 지나고 겨울이 다가온다고 합니다. 홋카이도의 날씨 10월 을 기준으로 16~20도 정도로 봄과 같은 선선한 날씨라고 합니다. 다만 최저온도가 빠르게 7도 정도로 내려가니 가을에 홋카이도를 방문하신다면 충분히 방한 대책을 세워서 방문하셔야 할 겁니다. 패딩이 필요한 날씨가 되겠네요.
제가 딱히 가을의 홋카이도에 대해서는 그다지 많이 아는게 없지만, 그래도 홋카이도의 온천지 인 노보리베스 가 나름 유명하다는 것은 잘 아는데요. 보통 온천하면 겨울이지만, 눈내리거나, 너무 추운날씨이다보니 가을에 온천욕을 하는 것도 적당하다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지만, 홋카이도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노보리베쓰 온천의 온천수가 나오는 지고쿠다니 는 말할 것도 없이 유명하죠. 온천욕 하고 있는 원숭이. 하면 아하~ 하는 곳이 바로 여기 노보리베쓰 로, 노보리베쓰의 지옥계곡이 나름 유명하다고 하네요. 무려 리뷰 수 8900개 이상을 달성한 곳입니다.
또한 조잔케이 온천거리 또한 유명하죠 , 홋카이도는 추운 지역임에도 온천수가 나오기 때문에 가을 겨울 다 휴양지로서도 더 유명한거 같습니다
진짜 제대로 된 홋카이도의 겨울
12월에서 2월의 겨울에는 홋카이도의 기온이 영하 0도까지 떨어지는데. 문제는 날씨가 건조하다는 겁니다. 굉장히 건조해요. 보통 11월까지는 눈이 내리지 않는 편이지만 12월이 되는 순간 눈은 마치 당연하다는 듯 내리는 곳이고. 이때가 그야말라고 홋카이도의 눈 덮인 풍경을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마 이때 많은 분들이 눈으로 덮인 홋카이도를 구경하기 위해 많이 방문하시죠.
홋카이도 겨울 날씨는 낮에는 5~7도 정도이지만, 밤에는 최저 영하7도까지 떨어지는 날씨를 보여줍니다. 평균온도 는 -1 도에서 0도 정도 된다고 하지만, 눈바람 등의 날씨, 환경으로 인해 체감 온도는 영하 10도~15도 정도까지 내려 간다고 하니 한국보다 더 절실한 방한대책 필요하실 겁니다.
물론 그만큼 겨울에는 홋카이도의 온천을 더 따듯하게 접할 수 있다는 느낌이 홋카이도 를 방문한 여행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눈내린 오타루 운하, 자작나무 숲, 비에이 등이 손꼽히기도 합니다.
일본이 전체적으로 바다, 섬이다보니 날씨가 온화한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그래도 위도와 날씨,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이 자주 내리고. 그로인해 여름보다는 겨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입니다. 조만간 홋카이도의 다양한 핫 플레이스와, 가성비 넘치는 홋카이도 호텔 추천 드리는 글로 찾아뵐게요.
홋카이도의 연평균 날씨는?
홋카이도는 일본의 최북단에 위치한 섬으로, 겨울이 매우 춥고 길며, 여름이 상대적으로 짧고 시원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봄이 늦게 오고, 가을이 짧고 빠르다는 단점이 있지만, 봄과 겨울을 즐기는 이색적인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홋카이도의 월별 평균 기온
- 1월과 2월: 가장 추운 시기로, 평균 낮 기온이 각각 -1°C와 0°C, 평균 밤 기온이 -7°C로 매우 낮습니다. 여기에 눈까지 많이 오는데다, 눈위 쉽게 녹지 않아서 이맘에 쌓인 눈이 3~4월까지 계속된다고 하죠.
- 3월 : 기온이 조금씩 상승하여 낮 기온은 4°C, 밤 기온은 -3°C입니다.
- 4월 : 낮 기온이 11°C로 오르고, 밤 기온도 2°C로 상승합니다.
- 5월부터 8월까지 (여름) : 기온이 가장 많이 상승하는 시기입니다. 5월의 낮 기온은 16°C, 밤 기온은 7°C이고, 해수 온도는 10°C입니다. 6월부터 8월까지는 낮 기온이 20°C에서 25°C 사이로 최고점을 찍으며, 밤 기온도 14°C에서 18°C로 따뜻합니다.
- 9월부터 12월까지 : 기온이 다시 낮아지는 시기로, 가을부터 초겨울에 해당하는 날씨입니다. 9월의 낮 기온은 22°C, 밤 기온은 14°C 로 벌써 추워지기 시작하며, 12월이 되면 낮 기온은 2°C, 밤 기온은 -4°C로 우리나라의 12월보다 춥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