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abhijeet gourav jwr0xaXsYKk unsplash

부처님, 석가모니 유언, 대반열반경 아난다여

1abhijeet gourav jwr0xaXsYKk unsplash

석가모니 유언 , 아난다여

석가모니의 유언은 어디에 실려있는가? 대반열반경

석가모니의 죽음을 다룬 경전인 열반경은 한문본 다섯 종에 팔리어본과 산스크리트어본과 티베트어본까지 합치면 총 여덟 종이 달하며, 내용은 모두 비슷하다. 후대에 천태종을 중심으로 ‘어떤 것이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설(眞說)에 가까운가?’에 대한 교차 검증 작업인 교상판석 을 행했을 때, 석가모니 부처의 가르침을 잘 보존하고 있는 경전은 석가모니의 사망 시기 모습을 서술한 열반경이라고 한다.

석가모니 유언 , 아난다여

인터넷에 정말 무분별하게, 석가모니의 유언이라고 올라오는 허황된 글들이 너무 많다. 그냥 어디선가 보고 듣고 복사해온 글들이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대반열반경을 기반으로 가장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붓다의 유언, 아난다여. 라고 알려진 석가모니의 유언이 아래의 글귀이다.

본문

“아난다여, 이제 나는 늙어서 노후하고 긴 세월을 보냈고 노쇠하여 내 나이가 여든이 되었다.
마치 낡은 수레가 가죽 끈에 묶여서 겨우 움직이는 것처럼 나의 몸도 가죽 끈에 묶여서 겨우 살아간다고 여겨진다. ”
“아난다여, 그대는 한 쌍의 살라 나무 사이에 북쪽으로 머리를 둔 침상을 만들어라. 피곤하구나, 누워야겠다.”

그러자 아난다는 방으로 들어가 문틀에 기대어 울며 말했다.

“아! 나는 아직 배울 것이 많은데 나를 그토록 연민해 주시는 스승께서는 이제 돌아가시겠구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그만하여라, 아난다여, 슬퍼하지 말라, 탄식하지 말라, 사랑스럽고 마음에 드는 모든 것과는 헤어지기 마련이고 없어지기 마련이고 달라지기 마련이라고 그처럼 말하지 않았던가? ”

“아난다여, 태어났고 존재했고 형성된 것은 모두 부서지기 마련인 법인거늘 그런 것을 두고 ‘절대로 부서지지 마라’고 한다면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

“아난다여, 그런데 아마 그대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아난다여, 그러나 그렇게 봐서는 안된다. 내가 가고 난 후에는 내가 그대들에게 가르치고 천명한 법과 율이 그대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 ”

“아난다여, 그대들은 자신을 섬으로 삼고, 자신을 의지하여 머물고, 남을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진리를 섬으로 삼고, 진리에 의지하여 머물고 다른 것을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내가 설명한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괴로움이다.
이것은 괴로움의 원인이다.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과정이다. ”

“수행승들이여, 참으로 이제 그대들에게 당부하노니, 형성된 것들은 소멸하기 마련인 법이다.
게으르지 말고 해야 할 바를 모두 성취하라. (게으르지 말고 열심히 수행하라.)
이것이 여래의 마지막 유훈이다.”

석가모니 유언 , 아난다여. 영상으로 보는 방법.

영상과 소리로, 붓다의 유언을 듣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면 되겠습니다.
1분 40초 부터 6분 35초까지, 53분 38초 부터 55분 50초까지 입니다.

위의 다큐멘터리가 불교라는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종교적인 색채가 짖다고 꺼리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지만. 결국 사람은 각자 자기만의 믿음이 있고, 결국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다- 생각하고 보신다면 가끔 보기에 꽤 좋은 다큐 영상 입니다.

이미지로 보기

석가모니 유언 아난다여 1

1jan kopriva 7BootnN3 0I unsplash

석가모니 유언, 명작다큐 다르마 시리즈

위 영상은 KBS 다큐 시리즈로 만들어진 영상이기에 2, 3, 4편까지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연결되어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