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 광고 이거는 아니지. 이렇게 내리막길을 걷게되나.
23년 2월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를 달 수 있는 조항을 추가를 했죠 그때부터 얘기가 꾸준하게 나왔습니다 지금이라도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라 꾸준하게 얘기가 나왔었는데, 결국 5월 달이 되면서 티스토리에서 본격적으로 유저, 사용자들 블로그에 자체 광고를 심기로 하는 것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차라리 다른 방법은 없었나? 하는 간단한 얘기를 적어봤습니다.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눈가 주위를 한 번 꾸욱 눌러주는 이런 상황일 겁니다. 5월 31일을 기준으로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신설한다는 공지사항이 올라왔습니다.
최근 6월 2일자 이후로 여러가지 Q&A 를 통해 여러가지 내용을 추가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들이 QnA 내용들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라고 하는 것이. 이미 티스토리 에서 자체적으로 자체광고를 넣기로 1시점에서 아무리 QnA 를 한다 한들. 신뢰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죠.
[Q&A] 23년 6월 2일 추가
Q.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면 어떻게 달라지나요?
–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 외에,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1개가 추가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가 제외되기도 하나요?
–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한 광고는 무관합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광고를 설정해 발생한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모든 블로그에 나오나요?
– ‘수익형 블로그’에만 나옵니다. 수익 메뉴 /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광고 스크립트를 직접 추가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블로그 스킨 및 본문에 광고를 설정한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됩니다. 만약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체 광고도 추가되지 않습니다.
Q. 일부 광고가 미노출된다고 했는데, 자체 광고 신설과는 관련이 없는 건가요?
– 티스토리는 유저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광고로 다른 유저의 사용성을 해치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티스토리는 광고 유형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6월 사이드 레일을 시작으로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유형을 정하고 미노출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Q. 블로그 운영자의 추가 수익 모델이 무엇인가요?
– 23년 하반기에 광고 이외의 추가 수익 방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언제 노출되나요?(6월 9일 추가)
– 6월 말에 노출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일정에 변화가 있거나 구체적인 날짜가 정해지면 다시 한 번 안내하겠습니다.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가 땅을 파서 장사하는 건 아니니까요. 결국 뭔가 자기들의 수익 루트, 파이프라인이 있어야 티스토리 서버를 운영할 수 있다 – 라는 건 알지만.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임의의 장소에, 그것도 최상단으로 광고를 넣어서 블로그 사용자의 수익을 분할한다. 라고 하는 건 어불성실 이거든요. 차라리 한 달에 5천 원씩 서버 비용을 받는 식으로 유료화를 한다고 하면 차라리 그거는 이해를 하겠습니다. 왜냐면 이전에는 지금처럼 자유로운 티스토리 가입이 아니라, 초대장을 통해서 가입을 하던 방식이었고, 아직까진 티스토리로 하고 있던 사람들은 그때부터 꾸준하게 블로그를 작성해 사람들 대부분일 테니까 말이죠.
게다가 어차피 유료 서버, 호스팅은 많으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수익을 반 강제로 나눠서 가져간다 ~ 하는 건 좀… 이건 아니잖아. 싶다는 겁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티스토리에서 내보낸다는 자체 광고가 정확하게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하. 수익이 얼마나 줄어들지 고민이 되는 요즈입니다.